logo
home login login sitemap help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title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 모금지식카페 > 칼럼




국경을 넘나드는 모금의 도전
 관리자  | 2012-05-30 | HIT : 6,252 |
국경을 넘나드는 모금의 도전
 
㈜도움과나눔 최영우대표
 
모금이 국경을 넘나들고 있다. 미국의 유수 대학들은 아시아 특히 한국의 부자들을 노리고 있다. 인도의 비영리단체들은 실리콘벨리의 인도 벤처 기업가들의 성공신화가 남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필리핀 이주노동자들은 막대한 돈을 본국으로 송금하고 있다. 전 세계에 퍼져있는 화상(華商) 네트워크는 유의미한 단일 기부자 군이다. 아프리카를 돕고 있는 한 한국 비지니스맨은 자신의 홍콩회사를 통해서 아프리카를 돕는다.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첼시가 유럽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하면서 협찬을 한 삼성이 대박(?)이 났다. 한국 대기업들의 상당수가 해외현지 사회공헌 예산을 늘릴 의도를 가지고 있다. 미국과 일본에는 오래 전에 이민을 가서 어렵게 부자가 되고 고국에 뭔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하는 뜻만 있는 이들이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모금’이라는 현상의 배후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다. 
 
1)    국제조직들의 범세계적 모금전략 수립과 자금의 투자가 더 적극적으로 바뀌고 있다. 소위 말하는 INGO(International NGO)들을 중심으로 제한된 선진국에서 모금해서 개발도상국으로 도움을 주던 모금 프레임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모금전략을 구상하는 시도가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선진국의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기부시장의 포화상태, 아시아 등 신흥 기부시장의 급부상에 그 원인이 있다. 메릴린치의 분석에 의하면 2009년 이후 아시아의 HNWI(High Net Worth Individual. 년간 10억 이상 금융상품에 투자할 여력이 있는 사람)의 수가 유럽을 앞질렀다.
 
2)    세계적 이슈들이 지역단위를 넘어서 형성되고 있다.
환경, 건강, 인권, 문화, 빈곤 등의 문제들은 지역적 문제가 아니라 범 세계적인 연관성을 갖는 이슈이다. 난민의 문제, 기후변화, 핵 문제 등도 국경이 거의 무의미한 것이다. 세계적 차원의 문제에 대해서 세계적인 해결책들이 논의되고 있다.
 
3)    정부와 기업들은 세계적 기여에 대한 압박을 더 많이 받고 있다.
우리 정부와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세계적 이슈에 대해 기여해 달라는 국제적인 러브콜을 받고 있다. 경제의 규모와 주요 기업들의 현지시장 영향력을 볼 때 이 흐름은 당분간 증폭될 것이다. 아직 우리의 지혜롭게 주는 기술은 덜 발달되어 있다. 이와 같은 가능성을 현실화시키고자 하는 해외단체들이 많다.
 
4)    세계적인 인적 이동은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이민, 유학, 단기적인 이주노동, 기업투자와 국제교역, 선교활동 등을 통해서 매우 광범위한 인적 이동이 이루어지고 있고 많은 개인들은 새로운 가능성의 통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국경을 넘는 모금의 도전들 앞에서 한국의 단체들에게 권하고 싶은 한마디를 하라면 나는 주저하지 않고 “보다 더 국제적 세팅에서 여러분의 모금명분을 해석해내는 노력을 기울이라”고 주문하고 싶다. 한국은 세계가 주목하는 모금의 용광로로 바뀌고 있다. 국제조직들의 개입은 증폭될 것이고 토종단체들과 과감한 경쟁을 하게 될 것이다. 단체들마다 경쟁과 협력의 전향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   

    
 모금 3.0의 시대가 우리 안에 와있다.  관리자2012-06-276547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를 담는 그릇  관리자2012-04-252622